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진 저작물의 저작권 침해에 대하여 알아보고
저작권 침해를 하지 않으며 인터넷의 사진을 사용하는 방법도 소개드리겠습니다.
최근 들어 제 주변에도 직장을 다니면서 직장과 별개로 부수입을 벌고 싶어 블로그를 쓰거나
새롭게 블로거를 전업으로 하여 글을 쓰기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새롭게 블로그를 쓰기 시작하신 분들과 기존에 블로그를 쓰시던 분들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아마도 블로거를 전업으로 글을 쓰시거나 새롭게 블로그를 쓰기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자연스럽게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내 블로그가 많이 노출되고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사람들이 많이 클릭할까? 어떻게 글을 쓰면 사람들이 오래 읽을까?'라는 생각을 끊임없이 할 것입니다.
위처럼 어떻게 하면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을지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은 블로그의 성장에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 것인가' 만큼 중요하거나
어쩌면 그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는 사진 저작물의 저작권 침해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우선 사진 도용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저작권과 저작물'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먼저 저작권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면 저작권은 '창작물을 만든 사람이 창작물(저작물)에 대해서 가지는 법적 권리'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인간의 생각이나 감정이 독창적으로 표현된 것'이 바로 저작물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으로 인하여 재탄생하거나 새롭게 탄생한 것을 '저작물' 그 저작물의 소유권을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것이 '저작권'입니다.
그리고 저작권은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특별한 등록 과정 없이 저작물을 만들게 되면 따라오는 권리입니다.(특수한 경우 저작권을 인정받고 저작물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창조성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 낸 저작물 중 사진에 관한 내용과 이의 사용에 대한 저작물 침해에 대해 설명하고 해결방안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블로그를 쓰신다면 아마도 사진을 자주 첨부하실 텐데요. 우선 사진을 사용하기 이전에 그 사진에 저작권이 있는지를 먼저 판단해야 합니다.
이쯤 되면 한 가지 의문이 드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아까는 자신만의 창조성을 인정받아야 저작물이 되어 저작권이 생긴다고 하였는 데 있는 그래로의 사진을 찍은 것은 저작권이 없지 않나?'라고 말이죠.
맞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사진, 말 그대로 카메라의 기본적인 성능에서 셔터만 눌러 나온 사진은 저작권이 없습니다.(예시: 하얀 배경에 제품을 디테일컷으로 클로즈업하여 찍은 사진)
하지만 단순히 카메라의 셔터만 누른 것이 아닌 색감, 명암, 촬영 후 보정 등 있는 그대로가 아닌 사진을 찍은 사람만의 기술이 들어가게 된다면 그 사진은 저작물로 인정되어 저작권이 생깁니다.
조금 더 설명해 보자면 '사진에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라 불릴만한 특성'이 있다면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을 해서는 안 되고, 없다면 저작권이 없기 때문에 사용을 하여도 됩니다.
이렇게 사진에 대한 저작권이 있는지 없는지만 판단을 잘하신다면 저작권이 없는 사진들을 찾아 쓸 수 있겠죠.
그런데 보통 인터넷에서 봤을 때 예뻐 보이는 사진들은 저작권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럼 저작권이 있는 사진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방법으로는 사용하려는 사진의 저작권을 소유한 사람이나 단체에게 사진의 사용을 허락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서로 연락이 닿기 쉽지도 않고 설령 닿는다 하더라도 거절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안타깝지만 첫 번째 방법은 완전한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보통 블로거들은 두 번째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바로 '무료 사진 공유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이죠.
그 이유는 무료 사진 공유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캡처한 사진들은 저작권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누구나 아무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이트를 통한 사진들은 굳이 출처를 밝히며 사용할 필요가 없고 매우 다양한 사진들이 있으며 심지어는 4K까지의 해상도를 가진 사진들도 꽤 있어 구글링을 하거나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나온 사진들보다 퀄리티가 높아 블로그를 쓰는 저희에게는 아주 실용적이고 고마운 사이트입니다.(https://burst.shopify.com/, https://pixabay.com/ko/)
마지막으로 이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블로거 분들을 위한 꿀팁인데요, 블로그를 작성하실 때 오른쪽 위의 '문구 탭'을 클릭하여 나오는 사진들도 위에서 말한 무료 사진 공유 사이트처럼 저작권에 대한 문제를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사진 저작물과 그에 대한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블로그나 인터넷을 사용함에 있어서 생기거나 고민이 되는 문제들을 다룰 테니 다들 제 블로그를 보시고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셨으면 합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일상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리기를 할 때 무릎이나 발목이 자주 아프신가요? 그렇다면 올바른 자세로 뛰어 보세요! '올바른 자세로 뛰는 법' (0) | 2023.02.13 |
---|---|
야외러닝과 러닝머신은 어떤 점이 다를까? 야외러닝과 러닝머신의 차이 집중 분석! (0) | 2023.02.09 |